기면증 원인과 증상,진단,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밤에 충분히 잤다고 생각되는데도 낮에 이유 없이 졸리고 무력감을 느껴보신적 있으신가요? 이처럼 현대인들중 다수가 기면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앞서 말씀드린 증상의 기면증은 성인의 0.02~0.16%가 이 병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쉽게도 기면증은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그만큼 조기치료가 중요하지만 노력으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하다는데요. 오늘은 기면증 완화에 좋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따르면 밥을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수명하는 것 또한 중요하지요. 하지만 삶의 많은 변화로 인하여 수면의 질은 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면증이 심해진다면 숙면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이를 개선하고자 사소한 노력도 필요합니다.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1.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어납니다

 

 

수면시간과 기상시간이 자주 바뀌면 우리 몸에 있는 생체시계가 혼란을 겪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수면리듬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해 피곤한 상태로 잠에서 깨곤 하는데요. 잠을 잘 자기 위해서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2. 수면 시간에 스마트폰, TV, 노트북 사용을 자제합니다

 

 

우리의 뇌는 밝은 빛을 볼 때 낮이라고 착각을 하곤 합니다.
이 착각은 뇌가 활동시간이라고 생각해 각성 모드로 변해버립니다.

3.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완화시킵니다

 

 

몸이 긴장된 상태에서는 설잠을 자거나 자다가 깨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수면은 피로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데요. 숙면에 취하기 전에 반신욕, 명상, 스트레칭으로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숙면에 취하지 않을 경우 기면증 치료가 필요합니다. 기면증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집중할 때 졸음이 쏟아집니다
- 커피를 마셔도 잠이 깨질 않습니다
- 잠을 잘 때 꿈을 많이 꾸는 편이며 가위도 자주 눌립니다
- 웃다가 또는 화를 내다가 근육의 힘이 갑작스럽게 빠지곤 합니다
- 한 번 졸음을 느끼면 정신력으로 버티기가 힘듭니다
- 업무를 하다가 자신도 모르게 존 적이 많습니다

기면증 환자들의 대표적인 증상들이며 만약 해당하는 증상이 2~3개 이상이면 치료가 요구되는데요. 이 기면증은 몸에서 분비되는 각성물질이 매우 적거나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각성제를 처방받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각성물질이 밤에만 분비되어 잠을 자다가 깨거나 수면 상태에서 뇌만 깨어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으로 일부 환자들은 불면증 또는 많은 꿈과 가위눌림을 겪게 됩니다. 이럴 경우 수면제의 처방도 필요하죠. 잠을 자는 동안 각성반응 없이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수면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이는 야간 수면의 질을 높여 기면증 치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현대인 중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기면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어느정도 해당된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가까운 클리닉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